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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규모의 학생에게 효과적인 강의식 방법

by EBS13 2023. 6. 8.

강의하는-모습

강의법

강의식 방법의 강의법은 교육방법론 중 하나로, 교사가 지식과 정보를 주로 한 방향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강의식 방법은 대규모 강의 환경에서 주로 사용되며, 강사 중심의 교수 방식으로도 알려져 있다. 강의식 방법의 강의법은 체계적인 강의 계획을 기반으로 수행된다. 교사는 강의 목표를 설정하고, 내용을 구성하며, 강의 자료를 준비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하며 강의 중에는 교사가 주제를 설명하고, 이론적인 내용을 전달하며, 예시와 사례를 통해 개념을 설명하는 등의 방식으로 진행된다. 교사는 주로 강당이나 교실의 전면에 위치하여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달하고 강연, 강의 노트, 프레젠테이션 자료 등을 사용하여 내용을 구성하고 전달한다. 이때 교수자는 강의 속도와 음성의 명확성을 유지하며, 적절한 예시와 그래픽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돕도록 하는 것이 좋다. 강의식 방법의 강의법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해 적절한 강의 기법을 사용해야 한다. 이는 명료하고 간결한 언어 사용, 흥미로운 사례와 예시 제시,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질문 등을 포함할 수 있다. 교사는 학생들의 이해도를 파악하고, 필요한 부분을 강조하며, 질문과 답변을 통해 학생들과 상호작용을 이끌어낸다. 강의식 방법은 다양한 학습자들에게 동일한 내용을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그러나 학생들의 참여와 상호작용을 제한할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의 피드백을 주의 깊게 수용하고, 학습 내용을 보다 흥미롭고 의미 있게 전달하기 위해 보조 자료나 활동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질문법

질문법은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도구다. 질문을 통해 정보를 얻거나 상대방의 생각과 의견을 이해할 수 있으며, 학습과 탐구, 문제 해결에도 활용된다. 질문은 문제 해결의 시작점이 될 수 있으며, 깊은 수준의 이해와 토의를 이끌어낼 수 있다. 질문은 여러 가지 형태와 목적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일반적인 질문은 정보를 얻기 위한 목적이며, "누구?", "무엇?", "어떻게?"와 같은 질문 형태로 표현된다. 이러한 질문은 단답형이나 구체적인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에 유용하게 활용된다. 또한, 개념을 이해하고 깊게 탐구하기 위해 개념적인 질문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러한 질문은 "왜?", "어떤 원리에 기반하여?", "어떻게 관련이 있는가?"와 같은 형태로 표현되기도 한다. 개념적인 질문은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열린 질문이라고도 불리는 개방형 질문은 상대방의 의견과 생각을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사용된다. 이러한 질문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당신의 관점은 무엇인가요?"와 같은 형태로 표현되며 개방형 질문은 상대방의 참여와 동기부여를 촉진하며, 대화와 토론의 품질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다. 그리고 질문을 통해 정보를 얻거나 의견을 이해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상대방의 응답을 경청하고 존중하는 것이다. 질문을 통해 상대방을 도울 수 있도록 효과적인 질문을 선택하고, 적절한 타이밍과 톤으로 질문을 제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시범

시범은 주로 교사가 학생들 앞에서 강의를 진행하는 형태로 이루어진다. 교사는 주제에 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강의 계획을 수립하고, 강의 자료를 준비하고 시범에서는 교사는 학생들에게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적절한 언어와 목소리 조절, 강조하는 내용 등을 사용하여 명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전달한다. 이는 학생들에게 대규모 강의 환경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학생들은 강사의 강의 방식을 관찰하고, 강의자료와 예시를 통해 지식을 보다 효율적으로 습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교사의 지식과 전달 능력을 평가하고, 학습 과정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이때 교사와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이 관찰될 수 있으며 학생들은 질문을 통해 교사와 소통하고, 교사는 학생들의 질문에 대답하거나 피드백을 제공하면 이를 통해 더욱 유기적인 상호작용과 토론의 모습을 경험할 수 있다.

면담학습

면담학습은 교사와 학생이 개별적으로 상호작용하고 학습에 대해 대화하며, 개인별로 지도를 받는 것을 말한다. 면담은 보통 교사의 사무실이나 조용한 공간에서 이루어지며,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 상황, 어려움, 목표, 질문 등을 교사와 나누게 된다. 면담은 학생들의 학습 동기 부여, 진로 지도, 학업 지도, 문제 해결, 질문에 대한 답변, 피드백 제공 등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진행한다. 교사는 학생들의 질문과 의견을 경청하고, 필요한 지도와 지원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 상황을 파악하고, 개인적인 목표 달성을 위한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면담학습은 학생들에게 맞춤형 지도와 개별화된 관심을 제공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 스타일, 성취 수준, 흥미 등을 고려하여 개인별로 지도 계획을 세우고, 지속적으로 평가와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과 교사 사이의 신뢰와 관계 형성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며 개별적인 상담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고, 교사는 학생들의 개별적인 관심사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동료학습

강의식 방법의 동료학습은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과 협력을 중심으로 한 학습 방법으로, 학생들이 서로에게 지식을 공유하고 학습을 도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동료학습은 학생들이 함께 공부하고 토론하며, 서로의 생각과 의견을 나누는 것을 강조한다. 학생들은 그룹이나 페어를 이루어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서로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며 학습을 진행한다. 동료학습은 학생들에게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서로의 관점과 아이디어를 공유함으로써 다양한 시각을 얻을 수 있고 이는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며 상호작용과 소통 능력을 발전시킨다. 학생들은 토론과 토의를 통해 서로에게 질문을 제기하고, 의견을 교환하며, 자신의 의견을 설명하고 논리적으로 주장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무엇보다 동료학습은 협력과 팀워크를 강화한다. 학생들은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력하여 작업하고, 역할을 분담하며, 서로를 도우며 프로젝트를 완수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리더십, 의사결정력, 대인관계 등을 발전시키는 데 기여한다.